본문 바로가기

소식

자전거 천국 일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전거 주차장


자전거 천국 일본의 자전거 주차장


 

일본이 자전거의 천국이라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시죠? 아니, 모르는 분들도 계실 거 같네요. 저도 일본에 오기 전까지는 일본 사람들이 이렇게나 자전거를 많이 타는 줄 몰랐으니까요. 보통 한 가정에 자전거가 2대 이상씩은 있다고 생각해도 될 만큼 자전거는 일본의 국민 교통수단인데요.

 

아침 출근길에 보면 자전거를 타고 지하철역까지 와서 자전거를 세워두고 지하철로 회사에 가거나 학교에 가는 모습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지하철역 주변에는 규모가 작은 자전거 주차장이라도 꼭 하나씩은 있는데요. 저희 동네는 단지가 커서 그런지 역 바로 옆에 3층짜리 자전거 주차장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주차장 말고도 주차를 할 수 있는 장소도 여러군데 있구요.

 

처음 일본에 왔을 때는 무슨 자전거 주차장까지 있나, 너무 오버 아닌가 싶었는데 일본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자전거를 떼려야 뗄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나서 자전거 주차장의 필요성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자전거 천국 일본의 자전거 주차장】

 

 

▲ 저희 동네 마트 앞의 풍경이에요. 자전거들이 정말 많이 주차되어 있죠?

 

 

 

▲ 지하철역 입구입니다. 자전거들이 쭉 주차되어 있죠.

 

 

 

▲ 여기는 마트 앞의 주차장인데요. 자전거 정말 많죠? 거의 빈자리를 찾아볼 수가 없는데요. 이렇다 보니 자전거 주차를 관리해 주는 관리인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 요금은 이렇게 자동정산기에서 처리가 되구요. 

 

 

 

▲ 주차비는 24시간에 100엔!

 

 

 

▲ 이쪽은 정기이용전용(유료) 주차장이에요. 보통 한 달씩 정기권을 끊고 이용을 하죠.

 

 

 

▲ 역 주변의 자전거 주차장들은 보통 이런 모습들을 하고 있습니다.

 

 

 

▲ 자전거 주차장의 표지판인데요.「P」주차마크에 자전거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 저희 동네 히카리가오카 역 옆에 있는 3층짜리 자전거 주차장입니다. 물론 유료구요. 한 달씩 요금을 내고 정기적으로 이용을 할 수도 있구요. 매일매일 요금을 지불하고 하루씩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3층에서도 들어갈 수 있도록 되어 있구요.

 

 

 

▲ 주차장에 자리가 있는지 친절히 알려주는 표지판까지... 꼭 자동차 주차장 같죠? ㅎ

 

 

 

▲ 1층과 2층은 이미 만차네요.

 

 

 

▲ “굳이 유료주차장에 세워둬야 하나? 그냥 주변 아파트 단지 주차장에 세워두면 안 돼?” 라고 생각하실 분들도 계실 거 같은데요. 그러면 안 됩니다. ㅎㅎㅎ 위의 사진처럼 각 아파트 단지 주차장에는 단지 주민만 주차할 수 있다는 표지판이 붙어 있거든요. “그럼 아파트 주민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지?” 라고 또 생각하실 분들도 분명 계시겠죠? 구분 방법이 있습니다. 그건 아래에서 ^^

 

 

 

▲ 아파트로 이사를 오면 단지 주민에게만 자전거에 붙일 수 있도록 스티커를 줍니다. 이 스티커가 붙어 있지 않은 자전거가 단지 내 주차장에 주차되어 있으면 불법 주차로 견인됩니다. 

 

 

 

「교통안전 자전차도 차량입니다.」자전거가 얼마나 많으면 이런 스티커까지 만들었을까요? 일본의 자전거 문화를 한마디로 표현해주는 것 같네요.

 

 

일본의 자전거 주차장, 하루에 100엔 정도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자전거 주차장이 아닌 곳에 불법주차를 하게 되면 단속원들이 자전거에 불법주차 딱지를 붙이게 되고 그게 반복이 되면 자전거가 견인이 되고 집으로 견인되었다는 통보가 날라옵니다. 자전거를 다시 찾기 위해서는 3000엔에서 4000엔 정도를 지불해야 하구요. 저렴한 자전거의 경우 10000엔 정도면 구입할 수 있으니 거의 자전거 가격의 1/3정도를 지불해야 하는 겁니다.

 

가족 중에 아빠와 아이 둘 이렇게 세명만 자전거 주차장을 이용한다고 해도 한 달에 자전거 주차비용만 9000엔이 들어가게 되니 결코 적은 돈이 아닌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전거 주차장에 자리가 없는 날도 많다고 하니 교통비가 비싸기로 유명한 일본에서 자전거는 어쩌면 선택이 아닌 필수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자전거에도 번호판이 있다?


일본은 자전거에도 번호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