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도쿄 아자부주방(麻布十番) 대한민국 영사관 찾아가기


한국 대사관 영사부(아자부주반)에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받기


 

 

해외에서 살다 보면 가끔 한국의 동사무소에서나 발급받을 수 있는 서류들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겠는데요. 한국에 있는 가족들에게 부탁을 해서 국제우편으로 받을 수도 있지만 해외에 있는 한국 영사관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4월에 태어난 둘째의 전입신고(제가 살고 있는 구의 주민으로 편입)를 위해서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게 되었는데요. 하루 휴가를 내고 도쿄 아자부주방(麻布十番)에 있는 대한민국 대사관 영사부(영사관)에서 발급을 받았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뿐만 아니라 비자, 여권 갱신 등 일본에 있는 대한민국 국민에게 필요한 여러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도쿄에 살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가보게 되는 곳이 영사관일 것 같아서 이번에 영사관 가는 길을 정리해봤습니다.

 

 

【대한민국 영사관 

 

 

▲ 대한민국 영사관은 도쿄 아자부주방에 있는데요. 도쿄메트로 난보쿠센(南北線) 아자부주반(麻布十番)역에서 도보 5분 정도 거리입니다. 아자부주반 역은 출구가 하나뿐이니 망설일 필요 없이 출구로 바로 나오세요.

 

 

 

▲ 혹시 증명사진이 필요한데 잊고 오셨다면 아자부주방역 출구 옆에 증명사진 박스가 있으니 이곳에서 촬영도 가능합니다. 한국어 안내도 선택이 가능하구요.

 

 

 

▲ 화살표 보이시죠? 저곳이 영사관이에요. 아자부주방역 2번 출구에서 가깝죠.

 

 

 

▲ 대한민국 대사관(영사민원실)이 오늘 가려고 하는 영사관입니다. 2번 출구로 가라고 하네요. ^^

 

 

 

▲ 그리고 도에이오에도센(都営大江戸線) 아자부주방역에서도 갈 수 있는데요. 난보쿠센과 지하 통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2번 출구를 공유하고 있으니 도에이오에도센으로 오신 분도 2번 출구로 나오세요.

 

 

 

▲ 난보쿠센, 오에도센 아자부주방역 2번 출구입니다.

 

 

 

▲ 출구로 나와서 정면만 보고 쭉 직진하세요.

 

 

 

▲ 조금 가다 보면 횡단보도가 나오는데요. 정면만 보고 건너시면 됩니다.

 

 

 

▲ 횡단보도를 건너서 호텔 간판이 보인다면 맞게 오신 거예요.

 

 

 

▲ 다 왔습니다. 우리의 자랑스러운 태극기가 펄럭이고 있어요. 뭔가 가슴이 좀 뭉클했다는...

 

 

 

▲ 대한민국 영사관입니다.

 

 

 

▲ 2층과 3층에서 업무를 볼 수 있구요. 평일 9시에서 16시까지만 하네요.

 

 

 

▲ 저는 들어가 보지는 않았습니다만 재일한국역사자료관이란 곳도 있더군요.

 

 

 

▲ 저는 가족관계증명서를 떼러 왔기 때문에 2층으로 올라갑니다.

 

 

 

▲ 각종 업무 접수시간이에요.

 

 

 

▲ 내부는 상당히 깔끔하더라구요. 꼭 무슨 카페에 온 줄 알았다는 ㅎㅎㅎ

 

 

 

▲ 이곳에서 용무를 말하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 친절히 알려줍니다.

 

 

 

▲ 신청서를 작성하고...

 

 

 

▲ 대기표를 뽑고 발권기에서 표를 뽑으세요. 저는 가족관계증명서 2통을 발급받을 거라서 2장을 뽑았습니다.

 

 

 

▲ 앉아서 기다리다가 은행처럼 접수번호가 호출이 되면 창구로 가시면 됩니다.

 

 

평소에는 먹고살기도 빠듯해서 애국심이란 걸 잘 떠올리지 않고 살고 있는데요. 영사관에 가니 왠지 모를 애국심같은 게 막 생겨나는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대한민국 국민인 게 자랑스럽기도 했구요. 해외에 자국의 대사관 또는 영사관이 있다는 게 이렇게 고마운 일인 줄 예전에는 미처 몰랐거든요. 새삼 우리나라의 국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점포명 : 대한민국 대사관 영사부 (영사관)

위치 : 지하철 난보쿠센, 도에이오에도센 아자부주방역 도보 5분

업무시간 : 09:00 ~ 16:00 (휴일 : 토, 일, 축일)

전화번호 : 03-3455-2601

홈페이지 : http://jpn-tokyo.mofa.go.kr/

지도 : https://goo.gl/maps/HuYP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