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일본에서 가족 체제 비자 VISA 갱신하기

가족 재류 기간 갱신 허가 신청하기 (在留期間更新許可申請)

 

오늘은 일본에서 가족 체류 기간 연장에 필요한 서류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영주권을 얻기 전까지는 1년 혹은 3년이나 5년에 한 번씩 체류 기간 연장을 해야 합니다. 물론 본인 이외에도 가족 체제 비자로 일본에 거주하고 있는 가족들도 갱신을 해야 하구요.

 

저는 작년에 갱신을 했는데요. 회사에서 대행을 해줬기 때문에 뉴칸(도쿄 입국관리국 東京入国管理局)까지 직접 가지 않고 편하게 체류 기간 갱신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올해에 딸아이의 체류 기간이 만료가 되더군요. 그래서 사원의 가족도 대행해 주는지 인사팀에 문의를 해봤더니 사원만 대행을 해주고 가족은 대상외라는 답변이...

 

대신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안내를 해줘서 제가 직접 뉴칸에 다녀왔습니다.

 

 

일본 가족체류기간 연장에 필요한 서류

 

・お子様のパスポートの原本 (아이의 여권 원본)

・お子様の在留カードの原本 (아이의 재류카드 원본)

○○○さんの住民票の原本 (아빠의 주민표 원본)

○○○さんの在留カードのコピー (아빠의 재류카드 복사본)

○○○さんの在職証明書の原本 (아빠의 재직증명서 원본)

○○○さんの住民税の課税証明書原本 (아빠의 주민세 과세증명서 원본)

○○○さんの住民税の納税証明書原本  (아빠의 주민세 납세증명서 원본)

 

 

▲ 시나가와에 있는 도쿄 입국관리국입니다. 1층에 신청서배포 申請書配付창구에서 신청서를 받을 수 있구요. 작성법에 대해서 서포트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기본 일본어 대응이지만 영어, 중국어, 한국어 가능한 분이 계실 때도 있더군요.

 

 

 

신청서와 신청에 필요한 서류 등이 적힌 안내문도 줍니다.

 

 

 

▲ 신청서 배부하는 곳 옆에 신청서 작성 양식이 있으니 참고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 가족의 재류 기간 연장은 신청서등작성용 2R (申請書等作成用2R)입니다.

 

 

 

▲ 신청서 작성이 끝난 후 준비한 서류를 가지고 2층 B7 창구로 가면 서류에 문제가 없는 확인을 한 후 번호표를 뽑아서 줍니다. 여기서는 단지 서류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만 할 뿐 접수가 된 게 아니기 때문에 번호표에 있는 번호가 불리면 B창구로 가서 재류 기간 갱신 허가 신청 접수를 해야 합니다. 저는 오후 12시쯤 갔는데 번호가 447번이네요. 흑 ㅠ.ㅜ

 

 

 

▲ 접수까지 대기자가 많아서 1층 편의점에서 점심을 해결해야겠네요. 재류 기간 갱신 허가가 되었을 때 수입인지가 필요한데요.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쟈스민차와 불고기 덮밥 ^^

 

 

 

▲ 금강산도 식후경? 서류접수도 식후경 ㅎㅎㅎ

 

 

 

점심 먹고 몇 시간을 기다려서 접수 완료! 신청 접수표를 받았습니다. 갱신 허가가 났을 경우에 필요하니 잘 보관해야 합니다.

 

 

 

▲ 약 한 달 정도 지나서 뉴칸에서 엽서가 왔습니다. (이 엽서는 재류 기간 갱신 허가 신청서 접수시 뉴칸 직원이 주는데요. 본인이 주소를 직접 적어서 제출을 하게 됩니다.)

 

 

 

엽서도 도착했으니 비자를 받으러 가야겠죠. 필요한 서류는 엽서 뒷면에 쓰여있습니다. 엽서, 신청 접수표, 여권, 재류카드(원본), 수입인지 4000엔, 그리고 신청인이 20살 미만의 경우 대리인이 수령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 신청인과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주민표)가 필요합니다. 저도 제가 딸아이 대신 수령하러 가는 거라서 구약쇼에서 주민표를 떼 갔습니다.

 

 

 

▲ 뉴칸 1층 편의점에서 수입인지를 샀습니다.

 

 

 

엽서, 신청접수표, 여권(딸아이), 재류카드 원본(딸아이), 수입인지 그리고 딸아이와의 관계 확인이 가능한 주민표

 

 

 

딸 아이의 재류카드를 새로 발급받았습니다. 구 재류카드에는 구멍을 빵 뚫어서 주네요. ^^

 

 

저는 재류 기간 갱신 허가 신청서 접수시 시간을 절약하려고 미리 용지를 다운로드 해서 작성해서 갔습니다. 용지는 일본 법무부 홈페이지에서 다운 할 수 있구요.(http://www.moj.go.jp/ONLINE/IMMIGRATION/ZAIRYU_KOSHIN/zairyu_koshin10_20.html) 작성법은 구글에서 검색하면 많이 나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