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도쿄소식] 일본은 로또 당첨금에 세금이 없다?


꿈에는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나라! 일본!


 

모두들 복권에 당첨되는 상상을 한번쯤은 해보시죠?

저는 그런 상상을 아주 자주합니다. ㅎㅎㅎ

30억 당첨되면 일단 한달정도 해외여행 다녀오고 집 사고 차도 사고... 뭐 이런 상상이죠

그런데 얼마전에 인터넷에서 한국에서 로또에 당첨된 사람의 이야기를 봤는데 세금을 엄청 떼가더군요.

 

3억원 까지는 22%를 3억원 이상의 초과 당첨금에 대해서는 33%를 떼간다고 합니다.

만약 10억원에 당첨됐다고 한다면 일단, 3억원에서 22%를 떼고 나머지 7억원에서 33%를 떼는거죠

10억 - 6천 6백만원(3억원에 대한 세금) - 2억 3천 1백만원(7억원에 대한 세금) = 7억 3백만원

 

허걱! 10억 당첨되면 세금을 거의 3억원(30%)이나 떼가는 겁니다.

10억 당첨되도 실제로는 10억이 아닌셈이 되는거죠.

이건 뭐 당첨되고도 기분이 살짝(?) 나쁠수도 있겠습니다. ㅎㅎㅎ

 

 

언젠가 당첨될지도 모르니 일본은 세금이 어떻게 되나 한번 찾아봤습니다.

그런데 깜짝 놀랄만한 사실!

일본에서는 복권 당첨금에서 세금을 떼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꿈에는 세금을 부과할 수 없다”는 것이 일본 정부와 국민들의 생각이라고 합니다.

이 얼마나 멋진 말인가요^^

 

복권은 지방 공공 단체가 출시에 따른 비용 수익금을 나머지 40% 부분 당첨금으로하고 있기 때문에,

구입 단계에서 이미 세금을 지불 한 셈이 되는거라고 합니다.

 

10억 당첨되면 고스란히 10억이 통장에 찍히는 거죠. 아∼ 생각만 해도 뿌듯하네요 ㅎㅎㅎ

 

 

그런데 한가지 의문이 생기는데요.

일본에서 복권에 당첨되서 그 돈을 한국에 가지고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요? 한국에서 세금을 뗄까요?

잠깐 찾아봤더니 역시나 세금을 떼더군요.

내 꿈에서 세금을 떼가다니!!! 당첨된것도 아니지만 괜히 분하네요 ^^

 

【도쿄히로바 TOKYOHIRO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