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집

5월 5일 남자 어린이의 날, 코이노보리 鯉のぼり!


남자 어린이의 날에는 코이노보리를 장식하자!


 

 

한국처럼 일본에도 어린이날이 있습니다. 다만 남자 어린이날과 여자 어린이날이 나뉘어져 있는데요. 3월 3일 히나마츠리(히나마츠리 ひな祭り)는 여자 어린이날이구요. 5월 5일 코이노보리는 남자 어린이날입니다. 정식으로는 코도모노히(こどもの日)라고 부르고 휴일로 지정되어있습니다.

 

남자 어린이의 날에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잉어 모양의 깃발, 이것을 코이노보리라 부르는데요. 남자아이들의 건강과 출세를 기원하며 물고기(잉어) 모양의 깃발을 세워 둔다고 합니다.

 

나라시대에서부터 시작된 이 코이노보리의 유래가 참 재미있는데 강을 거슬러 올라간 잉어가 상류의 용문에 도착하면 용이 된다는 등용문(登龍門)에서 유래했다고 하네요.

 

 

【코이노보리 鯉のぼり】

 

 

▲ 코도모노히(어린이날)에는 코이노보리를 장식하고 카시와모찌를 먹으며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기원합니다.

 

 

 

 

 

▲ 저희 동네에도 이렇게 큼지막한 잉어를 매달아 놨습니다.

 

 

 

▲ 잉어 인형과 사무라이 인형이 참 귀엽네요. 사무라이 얼굴 좀 보세요. ^^

 

 

 

▲ 집에 장식해두면 참 귀엽겠죠?

 

 

 

▲ 바람개비가 달린 잉어 깃발도 있네요. 아이들이 들고뛰면 이쁘겠어요.

 

 

 

▲ 어린이날을 맞아서 포장을 바꾼 과자들도 있구요. 음식점에서는 어린이용 원코인(500엔) 메뉴와 사탕 서비스도 하네요.

 

 

ⓒ구글 이미지 검색

▲ 카시와모찌(柏餅), 떡깔나무 잎에 싼 떡이에요. 떡갈나무 잎은 새잎이 나오기 전까지는 헌잎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해서 “자손의 대가 끊기지 않는 번영”을 기원한다고 합니다.

 

 

집 밖에는 잉어 모양의 깃발, 집 안에는 사무라이 인형을 장식하며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기원하는 일본의 어린이날, 자식들의 건강을 바라는 마음은 우리나라나 일본이나 다를 게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