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집

여자 어린이의 날, 히나마츠리 ひな祭り


여자아이의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히나마츠리


 

5월 5일은 어린이날이죠? 아이들에게는 생일과 크리스마스에 버금가는 큰 명절(?)일 텐데요. 일본에도 어린이날이 있습니다. 그런데 특이하게 일본은 여자 어린이날과 남자 어린이날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3월 3일은 「히나마츠리」라고하며 여자 어린이날이구요. 5월 5일은 「코이노보리」라고하며 남자 어린이날입니다. 재미있죠? 어린이날이 따로따로 있다니 ^^

 

오늘은 여자 어린이날인 히나마츠리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히나마쓰리는 여자아이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을 기원하는 풍습인데요. 집안에 ‘히나인형(ひな人形)’를 장식하고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찌라시스시(초밥)와 시로사케(술), 히시모찌(3색 무지개 떡), 아라레(쌀과자) 등을 먹으며 보냅니다.

 

뭔가 기념일이나 행사가 있으면 너나 할 것 없이 관련 상품을 내놓는 일본답게 마트에 갔더니 역시나 히나마츠리 관련 상품들이 즐비하더군요.

 

 

【히나마츠리 ひな祭り】

 

 

▲ 히나마츠리, 3월 3일은 히나인형을 장식하고 여자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기원합니다.

 

 

 

▲ 히나마츠리용 찌라시스시와 과자들을 팔고 있습니다.

 

 

 

▲ 빵집도 히나마츠리 특수를 놓칠 수 없었나 보네요. 마츠리용으로 빵과 케이크까지 내놨네요.

 

 

 

▲ 히나마츠리는 바로 이 히나인형이 압권입니다.

 

 

 

 

 

 

 

 

▲ 디테일을 참 잘 살려서 만들었죠? 일본스러움이 물씬 풍기네요.

 

 

 

 

 

 

 

▲ 인형을 어쩜 이리도 잘 만들었을까 넋 놓고 보다가 가격을 보고는 깜짝 놀랐네요. 세금 포함 가격이 102,600엔, 거의 100만원이에요. 헐...

 

 

그리고 재미있는 사실이 하나 있는데요. 3월 3일이 지나면 장식해 뒀던 인형을 모두 치워야 하는데 만약 히나마츠리가 끝났는데도 인형을 치우지 않거나 늦게 치우면 여자아이가 결혼을 하지 못하거나 혼기가 늦어진다고 합니다. 절대 이런 불상사가 생겨서는 안되겠죠? 그런데 딸바보 아빠들은 일부러 치우지 않을지도 모르겠네요. 저를 포함해서 말이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