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일본 가족 체제 비자 VISA(재류 자격), 한국에서 발급받기

 가족체제비자 발급을 위한 준비 서류

 

ⓒ 구글 이미지 검색

일본에서 일하고 계신 분들 많이 계시죠? 저도 이제 일본에서 일한 지 8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동안 결혼도 하고 아이도 낳고 식구가 늘었는데요. 해외에서 살려면 일명 비자라고 하는 재류 자격이 필요합니다. 저는 일본에 있는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 비자를 받아서 지내고 있는데요. 일본에서 일하고 계신 분들 대부분이 이 비자일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런데 가족이 늘었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특히 아이가 생겼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들은 일을 할 수 없으니 기술 비자는 당연히 받지 못하죠. 이런 경우에는 가족 체제 비자라는 것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아이가 둘인데 모두 가족 체제 비자로 일본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태어난 둘째가 5월 말에 일본으로 건너왔습니다. 이제 기러기 아빠 생활 끝^^) 제가 일본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기술 비자가 있기 때문에 제 가족들도 가족체제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는 거죠.

 

그래서 이번에 둘째도 일본에 건너오기 전에 한국에서 비자를 발급받았는데요. 그때 필요한 서류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가족체제비자 신청은 일본에서도 가능하고 한국에서도 가능하지만 한국에서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일본에서 신청을 하면 최소 2주에서 최장 3개월 정도가 걸리지만 한국에서 신청을 하면 빠르면 다음날 바로 발급이 되거든요. 저희 둘째도 신청한 다음날 바로 발급받았습니다.

 

일단, 비자 발급을 위해서는 일본 회사에 재직 중인 남편의 서류와 비자 발급 대상인 아내 또는 아이의 서류가 모두 필요합니다. 서류를 준비한 후 주대한민국 일본국대사관 영사부(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길 42 이마빌딩 7층)로 가시면 됩니다. (단, 제주도는 제주영사관, 경상도는 부산영사관으로 가세요.)

 

영사관에서 비자신청서를 작성한 후 준비물과 함께 제출하면 끝! 간단하죠^^

 

그리고 영사관에 가시기 전에 미리 전화해서 준비물을 한번 더 확인하는 것 잊지 마시구요. ^^

 

 

● 남편 준비물

1. 일본회사의 재직증명서 (회사에서 발급)

2. 일본회사의 급여소득 원천징수표 (회사에서 발금)

3. 일본 주민표 (구약쇼에서 발급)

4. 외국인 등록증 혹은 재류카드 앞과 뒤 복사본

5. 여권 앞면, 재류자격인증 스티커가 붙어있는면 복사 (단, 재류카드를 발급받은 경우에는 여권에 재류자격인증 스티커가 없으므로 여권 앞면만으로 OK)

 

● 아이 또는 아내 준비물

1. 여권

2. 여권용 사진 1장

3. 가족관계증명서

4. 주민등록등본

5. 비자신청서 (영사관에 구비되어 있음)

6. 대리인이 갈 경우 대리인의 주민등록증

 

주대한민국 일본국 대사관 영사부 안내 : http://www.kr.emb-japan.go.jp/itpr_ko/visa.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