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일찍 출근하면 선물까지 주는 일본의 지하철! 일찍 일어나기 캠페인!


일찍 출근하면 선물을 준다구요?


 

 

며칠 전부터 출퇴근 때 이용하는 지하철역에서 전에 못 보던 발권기 비슷한 기계가 보이더군요. 계속 그냥 지나치다가 은근히 신경 쓰여서 오늘은 평소보다 조금 일찍 출근해서 의문의 기계를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그 결과! 참 재미있는 기계더군요. 기계에 교통카드를 찍는 것만으로 포인트를 주고 포인트를 적립해서 선물까지 주더라구요. 공짜로 선물을 주는 지하철역의 의문의 기계, 왜 이런 기계가 등장했는지 지금부터 그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일찍 일어나기 캠페인】

 

 

지하철역 안에서도 사람들이 가장 많이 다니는 길목에 이렇게 발권기 비슷한 기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무슨 기계인가 자세히 봤더니...

 

 

 

모니터에 [일찍 일어나기 캠페인]이라고 쓰여있어요.

와우!!! 메달을 모으면 선물까지 준다고 하네요. 이게 웬 떡이죠. ㅎㅎㅎ 

 

 

 

파란색  원에 교통카드를 터치하면 메달(포인트)이 차곡차곡 쌓여서 선물로 교환을 해주는 시스템이에요.

 

 

 

모르고 그냥 지나쳤으면 아까운 선물을 놓칠뻔했네요. ㅎㅎㅎ

 

 

 

타이밍 좋게 포인트를 적립하고 있는 사람도 볼 수 있었습니다.

 

 

 

팜플렛까지 준비되어 있더군요.

 

 

인터넷을 뒤져서 좀 더 정보를 찾아봤습니다. 시간대별로 적립되는 메달의 갯수가 다르네요.

이용자 수가 적은 시간대에 메달을 더 많이 줘서 사람들이 그 시간대에 지하철을 이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네요.

 

 

 

매일매일 적립되는 메달을 어느 정도 모으면 쿠폰으로 교환해 줍니다.

 

 

 

그리고 그 쿠폰으로 스파게티, 장어덮밥, 바베큐 등 여러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하철 일찍 타기 캠페인!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일본도 한국만큼이나 출퇴근 시간에는 지하철이 엄청 붐비는데요. 붐비는 시간대의 이용자들을 분산시키기 위해서 이런 노력까지 한다는 사실에 감탄을 했습니다. 그냥 말로만 조금 일찍 나와주세요! 다음 차를 이용해주세요! 라고 하기보다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이런 캠페인이 더욱 큰 효과가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