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일본의 젓가락 문화 - 나무젓가락부터 금장 젓가락까지


젓가락을 예술 작품으로 승화시킨 일본의 장인정신


 

 

“젓가락질 잘해야만 밥을 먹나요 잘못해도 서툴러도 밥 잘 먹어요~♬” 네 맞습니다. 젓가락질 못해도 밥만 잘 먹습니다. 하지만 젓가락이 없으면? 밥을 먹을 수 없겠죠? (“포크로 먹으면 되잖아!” 이런 태클은 사절합니다. ^^) 이렇듯 우리 민족에게 젓가락은 떼려야 뗄 수 없는 물건인데요. 이웃나라인 일본도 우리나라와 같은 젓가락 문화입니다. 숟가락과 젓가락을 모두 사용하는 우리나라와 달리 일본은 젓가락만을 사용하는데요. (그렇다고 숟가락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건 아니구요. 숟가락 없이는 못 먹는 음식일 경우에는 숟가락을 사용합니다.)

 

그래서일까요? 일본에는 참 다양한 젓가락들이 있습니다. 일명 와리바시(割り箸)라고 불리는 일회용 나무젓가락부터 자개로 장식된 젓가락 그리고 심지어는 금으로 장식된 젓가락까지 있을 정도니 일본 사람들의 젓가락 사랑이 어느 정도인지는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죠.

 

그래서 오늘은 일본이기 때문에 볼 수 있는 아름답고(?) 고급스러운 일본의 젓가락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젓가락이 다 거기서 거기지 특별한 거 뭐 있겠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오늘 포스팅을 보시면 생각이 바뀌실 겁니다. ^^

 

 

【장인 정신이 깃든 일본의 젓가락

 

 

▲ 저희 동네의 식기류를 파는 가게인데요. 제일 좋은 명당자리는 젓가락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 일본의 마트에서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젓가락을 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 젓가락 종류가 다양하다 보니 둥글거나 네모난 젓가락만 있는 게 아니고 다각형 젓가락들도 있는데요. 이건 오각(五角)이구요.

 

 

 

▲ 육각(六角)

 

 

 

▲ 팔각(八角)도 있습니다.

 

 

 

▲ 젓가락의 두께도 얇은 것과 두꺼운 것으로 구분되어 있구요.

 

 

 

▲ 젓가락 끝 부분의 형태에 따라서도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젓가락 끝이 각이 진 선각(先角)은 음식이 미끄러지지 않는 특징이 있구요. 이 외에도 젓가락 전체적으로 홈이 파여있는 케즈리바시(削り箸), 옻칠을 하고 그 위에 건조 옻가루를 뿌려서 한번 더 옻칠을 한 건칠바시(乾漆箸)라는 것도 있습니다. 홈을 파거나 옷가루를 뿌려서 표면을 오돌토돌하게 만드는 게 모두 음식이 잘 미끄러지지 않게 하기 위함이죠.

 

 

 

▲ 나무젓가락은 위생적으로 안 좋지 않을까? 저도 그렇게 생각했었는데요. 오랫동안 젓가락만을 사용한 나라답게 매번 설거지를 하더라도 문제없게 만들어져 있구요. 심지어는 이렇게 식기세척기(食器洗浄機) 대응 젓가락까지 있습니다. 

 

 

 

▲ 자~ 그럼 이제 젓가락 구경을 시작해 볼까요? 먼저 아이들용 젓가락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토이스토리와 앙팡만(호빵맨) 그리고 겨울왕국이 그려져 있네요.

 

 

 

▲ 팬더와 토끼, 고양이가 참 앙증맞죠? 아이들이 귀엽다고 난리 나겠어요.

 

 

 

오른쪽으로 갈수록 디자인이 점점 심상치 않아지죠? 이건 약과에요.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

 

 

 

▲ 두둥예술작품을 연상시키는 젓가락 등장이요 

 

 

 

 

 

▲ 디자인 참 화려하지 않나요? 금방이라도 꽃잎이 후두둑 떨어질 것 같아요.

 

 

 

▲ 이번엔 자개 젓가락의 등장입니다.

 

 

 

▲ 자개장은 들어 봤어도 자개 젓가락은 처음이에요. 젓가락을 흔들면 자개가 반짝반짝 빛나서 너무 이쁘더군요. 일본의 장인정신을 여기서도 느끼게 되네요. 감탄 연발입니다.

 

 

 

▲ 일본 젓가락의 화룡점정! 금장 젓가락이 나왔습니다.

 

 

 

▲ 금장 꽃잎이 빛을 발하네요. 근데 이 정도로 금장이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죠?

 

 

 

▲ 이 정도는 돼야 금장 젓가락이라고 부를 수 있죠. ^^

 

 

 

말하지 않아도 (금인 줄) 알아요 이건 아주 “나 금이요!!! 이러고 있네요. ㅎㅎㅎ

 

 

밥과 반찬을 물론이고 국까지 숟가락 없이 젓가락으로만 먹는 일본, 일명 마이바시(My 箸)라는 개인용 젓가락을 가지고 다니는 사람까지 있을 정도로 젓가락 사랑이 남다른데요. 그래서 이렇게 다양한 젓가락이 존재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금장 젓가락이 참 탐나네요. 어디 가서 딱 꺼내면 완전 폼 나겠죠? 금장 젓가락이 2000엔(20000원)정도이니 웬만한 음식을 먹을 때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연출되겠지만 말이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