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영수증으로 기부를 하는 새로운 기부 문화


영수증만 있으면 누구나 기부를 할 수 있는 일본 마트의 기부 문화


 

여러분, 불우이웃 돕기 성금 모금이나 기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시나요? 요즘같이 먹고살기 힘든 세상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게 쉽지 않은 일인데요. 돈 모아서 집도 사야 하고 자식들도 키워야 하고 노후대비도 해야 하고... 이것저것 생각하다보면 누군가를 도울 여유가 생기기 어렵죠. “기부는 여유가 있어야만 하는게 아니에요. 라고 말씀을 하신다면 뭐라 할 말이 없지만...

 

그런 의미에서 댓글을 다는 것만으로도 기부를 할 수 있는 다음의 희망해(네티즌 모금 서비스 희망해를 아시나요?)는 참 좋은 기획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며칠 전 저희 동네 마트에서 또 하나의 새로운 기부 문화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일본의 이온그룹에서 진행하는 「행복의 노란 영수증 이란 기부 시스템인데요. 마트에서 물건을 구입하고 그 영수증을 기부하면 기부 영수증 합계 총액의 1%에 상당하는 물품을 기부를 한다고 합니다.

 

 

【행복의 노란 영수증 幸せの黄色いレシート

 

 

▲ 매월 11일이면 마트 입구에 이렇게 기부함이 설치가 됩니다.

 

 

 

기부함에 모인 영수증 금액의 1%에 상당하는 물품을 이온그룹에서 기부를 하게 됩니다.

 

 

 

여러 개의 기부함이 있는데요. 그중에서 자신이 기부하고 싶은 단체의 이름이 적힌 함에 영수증을 넣으면 됩니다.

 

 

영수증으로 기부를 한다! 참 좋은 아이디어란 생각이 드네요. 고객 입장에서는 영수증을 기부함에 넣는 것만으로도 기부를 할 수가 있고 이온그룹(마트) 입장에서는 고객 대신에 기부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출이 발생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고객들이 기부를 위해 물건을 더 구매할 수도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마트의 매출 상승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요즘같이 지갑 열기 어려운 때에 영수증만으로 불우이웃을 도울 수 있는 「행복의 노란 영수증, 고객과 기업이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좋은 기부문화인 것 같습니다.